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월별 정원 가꾸기 - December] 플루메리아 실내에 놓으세요

이달에는 서리에 약한 식물들을 보호해야 하고 센 바람과 건조한 기후 등에 대비해 물주기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서리가 내리는 지역이라면 서리에 약한 컨테이너 식물들과 열대식물을 처마 밑이나 큰 나무 밑으로 옮겨 서리피해를 막아야 하고 물은 계속해서 주어야 한다. 장미에는 물과 비료를 주지 않도록 한다. ▶ 이달 초에 포인세치아를 구입한다. ▶ 잎이 떨어지고 휴면기에 들어간 플루메리아(Plumeria.사진)를 차고나 실내에 들여놓는다. ▶ 낙엽 과실수와 포도나무의 가지치기를 한다. ▶ 쿨시즌 꽃에는 이달에 완전비료를 주어 성장과 꽃이 피는 것을 동시에 돕도록 한다. ▶ 겨울야채를 못 심었으면 이달에도 심을 수 있다. ▶ 땅에서 자라는 선인장을 포함한 다른 다육식물에는 물을 주지 않도록 한다. ▶ 크리스마스와 정초 사이에 튤립 히아신스 크로코스를 심는다. ▶ 겨울에 꽃이 피어 아름다운 색을 보여주는 나무들을 심는다. ▶ 장미에 비료와 물을 주지 않고 시든 꽃이나 열매를 잘라내지 않고 남겨둔다. 아직 남아있는 꽃을 잘라내지 말고 두어야 겨울 추위에 장미가 더 강해진다. ▶ 크리스마스에 꽃을 보기 위해 그동안 빛의 양을 조절해 주던 포인세치아가 있으면 비료 주던 것을 그치고 실내에 들여놓는다. ▶ 토착식물의 가지치기를 한다. ▶ 복숭아와 살구 등 낙엽 과실수에 휴면기 스프레이를 한다.

2010-12-02

[월별 정원 가꾸기-October] 가지 치기·옮겨 심기 시작하세요

밝고 청명한 날씨가 계속되고 서늘한 기온이 되는 이달에는 조경을 위한 나무를 심기에 좋은 때로 정원을 가꾸는 사람들에게 가장 바쁜 달에 속한다. 이달에는 쿨시즌 꽃과 야채 심기가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아직 정원에 남아있는 일년초와 여름 채소를 깨끗하게 치우고 가지치기와 옮겨 심기를 한다. ◇정원 메모 ▶쿨시즌 꽃과 야채의 싹을 틔웠다면 정원에 옮겨 심는다. ▶겨울과 봄에 꽃이 피는 쿨 시즌 식물과 쿨시즌 야치를 이달에도 계속해서 심는다. ▶마사 워싱턴 제라니움의 가지치기를 끝낸다. ▶네이키드 릴리의 뿌리가르기를 한다. ▶조경을 위한 나무와 관목을 심는다. ▶클리비아(Clivia) 데이릴리의 뿌리 가르기를 한다. ▶덩이로 자라는 식물은 가지치기를 하고 뿌리 가르기를 한다. ▶포인세치아에 꽃을 위한 비료를 준다. ▶장미에 생기는 질병을 관리한다. ▶낙엽 과실수에는 물을 덜 준다. ▶지난달에 이어 이달에도 봄에 꽃이 피는 구근을 구입해 심는다. ▶가을빛을 담은 나무나 관목을 심고 싶다면 이달에 너서리에서 아름다운 가을빛으로 물들어 있는 것을 고른다. 가을빛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나무로는 스윗검(Liquidambar-Sweet gum) 은행나무(Ginkgo biloba) 남천(Heavenly bamboo-Nandina domestica) 파이라간자(Pyracantha) 스모크트리(Smoke tree-Cotinus coggygria) 플라타너스(Platanus racemosa-Sycamore) 보스턴 아이비 레드버드(Redbud-Cercis) 등이 있고 과일 나무 중에서는 석류나무와 배나무 감나무가 있다.

2010-09-30

[월별 정원 가꾸기-August] '야채·꽃' 싹 틔우세요

무더위가 계속되는 이달에는 정기적으로 정원을 돌보는 일이 중요한 일과다. 해안 지역이라면 지난 달보다 더 건조하고 거의 매일 바닷바람이 불고 햇빛이 내리쬐는 날씨다. 최근에는 남태평양에서 열대폭풍이 오고 습기 진 날씨를 몰고 오거나 구름을 몰고 와 서늘한 날씨가 되기도 한다. 대개는 비를 몰고 오지는 않기 때문에 정원에 물을 주어야 한다. 해안 지역 이외의 지역에서는 어떤 종류의 조경 식물이든 이달에 심기에는 날씨가 너무 덥다. 그러나 가을에 옮겨 심어서 키울 야채나 꽃의 씨를 심어 싹을 틔우기에는 좋은 달이다. 야채밭에 수확할 야채가 남아있다면 부지런히 수확하는 작업도 중요하다. ◇정원 메모 ▶무덥고 건조한 날씨에는 식물들에 충분하게 물을 준다. ▶열대식물에 비료를 준다. ▶해안지역에서는 열대식물을 계속해서 심어도 된다. ▶내륙지역에서는 크레입머틀(Crape Myrtle)을 골라 심는다. ▶화분에서 자라는 다육식물에 수용성 완전비료를 준다. ▶지금은 낙엽과실수에 비료를 주지 않는다. ▶데이릴리의 시든 꽃대를 없앤다. ▶낙엽 과실수에 있는 흡근과 도장지들을 잘라낸다. ▶장미의 흡근을 없애고 가볍게 여름 가지치기를 한다. ▶등나무의 가지치기를 하고 방향을 잡아 자리를 잡아준다. ▶야자수의 죽은 잎을 없앤다. ▶크게 자란 쿨시즌 관상용 풀은 3분의 2까지 잘라낸다. ▶장미에 비료를 준다.

2010-08-05

[월별 정원 가꾸기-July] 무더위 전 해충 관리 시작

본격적으로 무더위가 오게 된다. 정기적으로 물을 주고 잡초 뽑기, 멀치 덮기, 달팽이와 괄태충 등 해충과 질병 관리 등을 해주어야 한다. 캘리포니아주 토착식물이나 이미 자리를 잘 잡은 나무, 가뭄을 잘 견디어내는 식물을 제외하고 모든 식물에 정기적으로 물을 준다. 맨흙으로 드러나 있는 곳에는 무더위를 막아주는 슈레디드바크(Shredded bark)나 오개닉 컴포스트로 멀치를 해준다. 슈레디드 바크는 실같은 것이 섞여있고 부드러우면서 흙과 잘 섞이고 물을 잘 보유하는 멀치다. ■이달의 메모 ▷비어디드 아이리스와 부겐빌리아 등 열기를 좋아하는 식물들, 아열대 식물들을 심는다. ▷해안지역에서는 이달에도 계속해서 열대식물을 심는다. ▷다육식물과 하이비스커스, 야자수는 이달에 심는다. ▷선인장을 포함한 다육식물은 이달에 옮겨 심는다. ▷국화의 가지 끝 부분을 따낸다. ▷일년초와 다년초의 시든 꽃들을 따버린다. ▷심비디움은 성장을 위해 질소함량이 높은 비료를 준다. ▷1년에 한차례만 꽃이 피는 덩굴장미는 이달에 가지치기를 해준다. ▷브로멜리아드의 모체에서 자란 싹을 갈라 심는다. ▷퓨샤에 달린 씨주머니 열매들을 없애버린다. ▷흙의 온도를 서늘하게 하고 습기를 보유하기 위해 멀치를 한다. ▷다육식물의 시든 꽃이나 씨주머니를 없애버리고 병든 곳을 잘라내 깨끗하게 손질한다. ▷길게 자란 임페이션스의 가지를 잘라낸다.

2010-07-01

[이달의 정원-장미] 중순부터 물·비료 주세요

한국에서는 프리뮬라(Primula)라는 학명이 많이 사용되지만 이곳에서는 일반명이 통용되는 프림로즈(Primrose-Primula vulgaris)는 다년생 초본 식물로 기후조건이 잘 맞지 않는 지역에서는 일년생으로 자란다. 프림로즈는 키가 4인치에서 12인치로 낮게 자라며 잎은 좌엽으로 나온다. 잎의 길이는 2인치정도 되는 것에서부터 10인치까지 되는 것도 있고 잎의 폭은 1~2인치 정도 된다. 꽃은 1~2인치 크기로 다섯 개의 꽃잎을 가졌고 옅은 향기가 있는 것도 있다. 각 꽃대에 꽃이 하나씩 피기도 하고 조금 긴 꽃대의 끝에 덩이로 모여 피거나 꽃대를 따라 층층이 모여 피기도 한다. 대부분의 프림로즈는 봄에 피지만 기후가 온화한 지역에서는 겨울에 피는 것도 있고 초여름에 피는 것도 있다. 또한 늦가을이나 겨울 동안에 휴면기에 들어가는 종류도 있다. 꽃의 빛깔은 옅은 노란색과 짙은 노란색 흰색 밝은 빨간색과 자색 핑크색 등 밝고 선명한 색으로 매우 아름답다. 프림로즈라는 일반명은 '첫번째 장미'라는 뜻의 중세 라틴어에서 왔고 학명인 프리뮬라는 '첫 번째'라는 뜻의 라틴어에서 온 것으로 일찍 꽃이 핀다는 것을 의미한다. 대부분의 프림로즈는 히말라야와 동남 아시아의 서늘한 지역과 유럽이 원산지로 서늘하고 습기진 곳에서 번성한다. 덥고 건조한 지역이라면 습기를 잘 공급해 주고 뜨거운 햇빛을 받지 않도록 하면 잘 자랄 수 있다. 추위에는 잘 견디지만 달팽이와 괄태충의 공격을 많이 받는다. 화분에 심어 실내식물로 키우면 적당한 크기에 매우 아름답다. 여름이 서늘한 지역에서는 온종일 햇빛이 드는 곳에서 견딜 수 있지만 더운 지역에서는 걸러진 햇빛이나 밝은 그늘이 좋다. 물이 잘 빠지고 비옥한 흙에 심어야 하고 정기적으로 물을 주거나 습기를 공급해주어야 한다. 꽃이 시원찮게 피게 되면 꽃이 지고 난 직후에 덩이가 된 전체를 파내어 뿌리 가르기를 한다.

2010-02-12

[월별 정원 가꾸기-Febuary] 봄 심기, 서리 지날때 까지 기다려야

아카시아 꽃이 만발하고 오렌지 꽃 향기가 바람에 실려오지만 아직은 겨울이다. 봄 심기를 시작하고 싶더라고 아직은 기다려야 하는 때다. 이달에 심어야 할 몇 가지를 제외하고는 서리가 완전히 지나갈 때까지 기다렸다가 봄심기를 해야 안전하다. ■ 2월의 메모 - 동백과 철쭉은 이달에도 계속해서 구입해 심을 수 있다. - 낙엽수 목련은 이달에 골라 심을 수 있다. - 원한다면 이달에도 겨울야채를 심는다. - 나중에 옮겨 심을 꽃씨와 야채 씨를 모판에 심는다. - 해안지역에서는 베고니아, 칸나, 진저, 아이비, 파이라간자의 가지치기를 한다. - 지나치게 자란 다년생들은 잘라낸다. - 장미와 낙엽과실수에 비료를 준다. - 장미를 포함한 모든 정원식물에 물을 주되 다육식물은 제외한다. - 감귤류 나무에 생기는 해충들을 관리한다. - 어린 아보카도 나무에는 멀치를 해준다. - 해안지역에서는 다년생 식물을 심는다. - 심비디움은 달팽이와 괄태충의 공격을 조심한다. - 구근식물에 물을 잘 주어야 한다. - 글라디올라스를 심기 시작한다. - 키위 덩굴의 가지치기를 한다. - 퓨샤에 비료를 주기 시작한다. - 에피필럼에 꽃을 위한 비료를 계속 준다. - 군자란은 이달에 구입해 심는다.

2010-02-05

장미가지 치기, 영양분은 목질부분에 저장···무릎보다 짧게 자르지 말아야

이달에는 장미의 가지치기를 해주어야 한다. 장미가 건강하게 자라고 아름다운 꽃을 풍성하게 피도록 하기 위해서 하는 것이다. 가지치기를 하지 않고 두면 나무가 갖고 있는 에너지가 가느다란 잔가지를 위해 사용된다. 잔가지들을 없애야 본체의 줄기가 더 강해지고 그 강한 줄기에서 더 크고 아름다운 꽃이 피게 되는 것이다. 남가주 지역에서는 동부나 중서부 지역에서처럼 장미 가지치기를 심하게 하지 않는다. 너서리에서 파는 맨뿌리 장미에는 보통 3개에서 5개 정도의 줄기가 남아있지만 정원에 있는 장미는 이미 자리를 잡았기 때문에 이보다 줄기를 여러 개 남겨도 된다. 영양분은 목질부분에 저장되어 있으므로 좋은 목질 부분이 더 많을 때 꽃이 더 일찍 피고 더 오래 간다. 무릎보다 짧게는 자르지 말고 4피트까지 남겨 두어도 좋다. 바깥 쪽으로 나있는 순의 바로 위 4분의 1인치 정도를 잘라낸다. * 죽은 가지와 상처난 가지, 병든 가지를 없애고 연필 굵기보다 가는 가지, 에너지가 다 소진된 오래된 낡은 가지도 없앤다. * 건강하고 보기 좋은 줄기들 중 균형있게 자리 잡은 가지들 대여섯개를 남겨둔다. 5년 이상된 장미는 일곱 개 정도 남겨두고 플로리분다는 더 많은 가지를 남겨두어도 좋다. *가운데를 가로지르는 가지, 나무가 한쪽으로 기울어 보이도록 하는 가지도 없앤다. *눈 접점 아래에 나온 흡지와 도장지는 완전히 없앤다. *가지치기를 하고 났을 때 가운데 부분이 열려 있어야 한다. *큰 줄기 전체를 없애고 싶으면 가능한 한 눈 접점에서 가깝게 잘라낸다.

2010-01-08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